본문 바로가기

new

블레이드 러너(1982). 인조인간 레플리칸트

블레이드 러너의 시놉시스

21세기의 시작. 인간은 유전적으로 조작된 인공 인간인 "레플리컨트"를 만듭니다. 리플리컨트들은 인간과 같은 지적 능력과 뛰어난 신체 능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고립되어 전투원, 우주 탐험가, 꼭두각시와 같은 인간의 노예로만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수명이 4년으로 매우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리플리컨트가 인간과 같아서 자신들의 위치에 불만을 갖게 되었고, 리플리컨트 파이터들이 식민지 행성에서 폭동을 일으키면서 지구에 레플리컨트의 거주 자체가 불법이 되었다.

 

영화 배경이 되는 시대

2019년 로스앤젤레스를 배경으로 런던 스타일의 스모그와 산성비로 가득 찬 어둡고 우울한 도시, 실제 로스앤젤레스의 맑은 햇살과 화창한 날씨와는 대조적입니다. 그래서 당시 미국인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인간은 이 행성을 탈출하기 위해 우주로 이주하고 있으며, 아시아인과 히스패닉계는 겉보기에는 높아 보이는 고층 빌딩에 넘쳐납니다. 게이샤 같은 기모노를 입은 일본 여성과 도시를 배경으로 등장하는 아시아 기업 간판의 시각적 임팩트도 상당하다. 알록달록한 네온사인과 빗속의 음침하고 어두컴컴한 거리, 국적불명의 옷을 입은 사람들의 조합이 이 영화를 지배하는 시각효과이다. 그래서 이 영화가 리라로 정의될 때가 있고, 그 액션이 미래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시드 미드의 '스피너' 플라잉 머신과 같은 기계적 구조와 디테일한 미래적 거리 풍경 등 예술에 많은 공을 들인 작품이다. 사이버펑크 장르의 메인 비주얼을 탄생시킨 걸작으로 꼽힌다.

배우와 제작진

영화 제작진과 배우들은 완벽한 그림에 집착하고 오류가 발견되면 끊임없이 재촬영하는 리들리 스콧을 미워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감독의 완벽주의도 제작비 상승에 일조했다. 밤새도록 촬영이 이어졌다고 한다. 나이든 해리슨 포드도 블레이드 러너를 인생 최악의 세트라고 불렀다. 비 오는 세트장에서 50일 연속 촬영을 했기 때문이다. 해리슨 포드는 자신이 바라던 진지한 탐정과는 거리가 멀다는 사실에 불만을 품은 듯, 트레일러 안에서 혼자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는 극적인 결말을 추가한 변화를 싫어했고, 초연에서 나쁜 리뷰 때문에 추가된 가장 웃긴 코멘트를 쓰지 않기를 희망하면서 의도적으로 건조하게 썼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적극적으로 녹음에 참여했지만, 해설 대본 자체가 적합하지 않고 영화에 맞지 않는다는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Deckard의 설정은 Ford와 Scott을 무너뜨렸고 그들의 불화에 대한 이야기는 수십 년 동안 퍼졌습니다.

 

영화의 결말과 해설

당시 탐정 영화에서는 탐정인 주인공의 독백으로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 관례였다. 그러나 Scott은 이것을 원하지 않았고 영화는 Deckard의 논평 없이 시사회에서 촬영 및 공개되었습니다. 그리고 감독이 원래 의도한 엔딩은 감독의 컷이나 엔딩에서 본 것과 똑같았다. 초반에 대본에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장면이 있었는데 제작비 부족으로 촬영을 시작하지 못했는데 초연에 대한 반응이 좋지 않아 2시간 만에 해피엔딩으로 끝났다. 추가 촬영. 감독은 흑백영화 시대 유럽의 하드보일드 영화처럼 관객들에게 여운이 남는 방식으로 영화를 끝내고 싶었지만, 미국 관객들은 모호한 결말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영화의 사운드 트랙

Vangelis가 연주한 원곡(배경 음악)은 영화만큼 유명해졌습니다. 영화 음악 역사상 최고의 사운드트랙 중 하나로 여겨지는 이 곡은 일부 팬들에게 Vangelis의 가장 위대한 걸작으로 여겨집니다. 80년대와 90년대 영화와 마찬가지로 음악은 종종 영화 전체에 등장합니다. 수록된 곡들은 거의 모두 명곡이지만, 타이틀의 긴급 엔딩 역시 각종 매체와 시그널 음악에서 꾸준히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영화 개봉 직후 사운드트랙이 공개되지 않아 영화 팬들과 반젤리스 팬들은 목이 메말랐다. 한동안 불법 복제품으로만 발매되다가 1994년 마침내 공식 OST가 발매되었다. 그 후 2008년에 3부작의 스페셜 에디션 앨범인 Blade Runner Trilogy 25 Years가 발매되었다. CD1은 오리지널 OST와 동일하고, CD2에는 미공개 트랙이, CD3에는 Vangelis가 영화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녹음한 트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