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

디스트릭트9(2019). 외계인 난민구역

외계인 난민 구역 디스트릭트9

다큐멘터리로 시작하는 각 인물들의 인터뷰와 주인공 비커스의 단독 카메라를 보여줍니다. 현재와 미래를 번갈아 가며 보여주며, 이것 저것 보여주는데 결국 비커스에 대한 인터뷰와 외계인에 대한 인터뷰를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이 영화에서 외계인 들은 난민으로 표현되는데, 난민이 범죄를 저지르면 전체 난민에 대한 인식에 나쁘게 변하는 현대사회의 한 단면과 일치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1982년 남아프리카 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 정착한 외계인들

요하네스버그에 정착한 지 20년이 지난 어느 날, 외계인인들은 판자촌으로 형성된 디스트릭트9이라는 격리수용구역에서 살아가고 있다. 지도층들은 전염병으로  모두 죽고, 나머지 100만 명의 하층민만이 디스트릭트9에서 살고 있다. 처음 요하네스버그에 도착한 거대한 우주선에서 발견된 건, 식량부족으로 굶어 죽고 있는 100만 명의 외계인들이었다. 인간들은 그들을 수용구역에 모아놓고 공존을 꾀하지만, 가끔 디스트릭트9에서 탈출한 외계인들의 살인, 범죄, 강도 등의 범죄 행위 때문에 전체 외계인들을 차별하고 있습니다.

주인공은 군수업체 MNU의 앞잡이로서 외계인 프론들에게 불법 강제이주 동의서에 서명을 받고 있다. 비커스는 사고로 외계 물질에 노출되고, 점점 외계인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해 준비 중이던 한 프론과 그의 아이를 만난 비커스는 그 외계 물질이 우주선의 연료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비커스가 프론과  그의 아들이 우주선으로 올려주는 걸 도와준다면, 프론은 비커스가 인간으로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을 고향에서 알아오겠다고 약속합니다.

한편, 주변의 범죄조직은 비커스가 외계인으로 변하가는 걸 알게 되고, 비커스가 외계 무기를 작동시킬 수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동안 인간은 전혀 외계 무기를 작동시킬 방법을 알아내지 못했습니다. 비커스는 인간이 외계인들에게 했던 그동안의 차별들을 직접 당하게 되면서, 외계인들에게 대한 생각이 바뀝니다. 비커스는 외계인들 대한 유대감이 생기면서, 프론 가족을 우주선으로 무사히 떠나보내게 됩니다. 프론 가족들은 우주선으로 떠나면서 "꼭 돌아올게"라는 약속을 하면서 고향으로 떠난다. 비커스는 거의 외계인으로 몸이 변하고 외계인들을 기다리며 영화는 끝납니다.

 

외계인과의 전투가 아닌 현실에서의 관계

본능만 가지고 난민으로 살아가는 프론들의 삶에서 지금 세상에서의 난민들과 다른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된다. 본능만이 남은 프론들은 각종 범죄를 저지르게 되고, 그들에게 어떤 설득도 없이 강제로 이주 통보서를 전달하는 MNU의 군인들은 우리 사회와 다를 게 없다는 생각을 가지게 만든다.

비커스의 인생이 잘 나가는 삶에서 다른 외부세력으로 인해 한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을 보여주는데, 참 인생이 이렇게까지 갑자기 변할 수 있나 하는 생각도 가지게 됩니다.

이 영화를 보고 있다 보면 여러 가지로 생각이 복잡해지고, 보는 내내 불편합니다. 난민에 대한 차별, 인간 조직사회에 대한 정상적이지 않은 강자의 횡포, 뭔가 시원하지 않은 스토리 전개, 외계인이 나오는 영화 중 가장 장 인간적인 감정 전개 등은 이 영화가 보여주려고 하는 많은 이야기를 우리는 영화가 전개되는 동안은 불분명합니다. 영화가 거의 끝나고 나서야, "아 이것을 말하고자 했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닐 블롱캠프 감독과 살토 코플리 출연 작품들

닐 블롱캠프 감독은 디스트릭트9 이후 SF영화만 5편을 찍었습니다. 엘리시움, 채피, 라카, 자이고트, 시그널 X. 모든 영화는 보통 사람들이 좋아하는 탐험이나 전투 흥행 스토리가 아닙니다. 소재는 SF영화 특징처럼 인류의 새로운 보금자리, 로봇, 영혼세계 등이지만, 영화 스토리는 낮은 계층의 삶을 이어가는 주인공의 희망이라든가 로봇이 인간의 감정을 깨닫게 되는 과정을 그린 모습으로 작품을 풀어갑니다.

살토 코플리는 디스트릭트9 이후 하드 코아 헨리, 프리 파이어, 더 홀리스, 파워스 시즌 1,2, 그링고, 유나바머, 비스트 의 작품 활동을 하였으나 흥행에 성공한 작품은 아직 없었다.

 

해외 시청가들의 평가들

Candice Frederick. 2017년 9월 12일.

나는 주인공들을 모른다. 결국 외계인들이고, 내가 이 영화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긴 어려웠다.

Jeannette Catsouls. 2015년 6월 17일.

놀라운 점은 분명한 뿌리임에도 불구하고, 디스트릭트9이 놀랍도록 독창적이라는 것이다.